본문 바로가기

Music Class

소울피아노 음악 이론 강의 <소나티네의 악장별 형식>

반응형



1악장

소나타 형식

 

제시부(1, 2주제 제시)

전개부(주제의 발전)

재현부(주제의 재현)

코다(곡을 마무리)

 

제시부에는 대조적인 성격이 2가지 주제가 나오는데

1주제가 장조이면 제2주제는 딸림음조로,

1주제가 단조이면 제2주제는 나란한조로 나온다.

 

발전부라고도 하는 전개부에는 이 2가지 주제가 발전되거나

새로운 주제가 나오기도 한다.

 

재현부에서는 주제가 다시 반복되는데

1주제가 장조이면 제2주제는 같은 조로,

1주제가 단조이면 제2주제는 같은 으뜸음조로 나온다.

 



2악장

가요 형식

 

두도막 형식= A+B

세도막 형식= A+B+A

겹세도막 형식= 두도막 형식이나 세도막 형식이 3개 합쳐진 것

 

 

3악장

론도 형식

 

A+B+A+C+A

하나의 주제가 되풀이 되는 동안

그 사이사이에 다른 주제가

연주되는 형식이다.



반응형